BTN 특집 다큐 "나를 찾는 마음여행, 명상(2017년 12월 15일)" 중 MBSR 부분

MBSR이란 무엇인가요?

 

  MBSR은 Mindfulness-Bsed Stress Reduction(마음챙김에 근거한 스트레스 완화)의 줄임말로 동양의 마음챙김 명상과 서양의 의학을 접목하여 탄생되었습니다. 또한 마음챙김에 근거한 치료법 중 가장 역사가 길고 많은 임상적 연구결과가 있는 '의료명상 교육 프로그램'입니다. 

 

 1979년, 미국 매사추세츠 주립 대학 메디컬 센터에서 존 카밧진 박사가 만성통증이나 만성질병에 노출된 환자들의 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해 창안하였습니다. 

MBSR은 Time, Newsweek,ABC, NBC등 유수 언론을 통해 소개되어 가장 유명한 심신이완 및 스트레스 감소 프로그램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. 미국 PBS방송의 특집과 Bill Moyers Healing And the Mind, KBS특집다큐멘터리 마음, 대장경 천년 특집 다르마 제2부 치유편을 보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.

 

MBSR은 본질적으로 주의력 훈련이며, 만성통증을 비롯, 불안, 우울, 범불안장애 및 공황장애 등 각종 질환에 치유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.  최근에는 심리치료 분야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쳐 마음챙김 인지치료(MBCT), 노인돌봄(MBEC), 관계증진(MBRE), 재발방지(MBRP), 섭식장애(MB-EAT) 및 외상 후 증후군(MBTT)치료 등 다양한 치료법이 등장하고 있습니다.

 

 최근, 뇌의 가소성(Plasticity)이 입증되면서 마음의 힘이 뇌를 바꾸고 결과적으로 몸 차원의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마음챙김의 의료적 활용에 대한 관심 또한 급증하고 있습니다. MBSR은 미국 의과대학에서 탄생하여 하버드, 듀크, 스탠포드, 제퍼슨 의과대학 등 전세계 720여 의료기관에서 실시하고 있는 보완의학으로서, 의학 서비스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어 의료인의 입장에서도 안심하고 협력 활용할 수 있는 보완적 건강교육 프로그램입니다. 무엇보다도 비침습적인 교육과정으로 안정저기고 체계적이어서 환자들이 쉽게 배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MBSR이 의료계에 널리 받아들여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.  또한 의료인들의 스트레스 및 소진(Burnout)대처에도 기여하는 바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 

 

  국내에서는 2009년 5월 국립 암센터와 보건복지부 주최로 열린 중간공청회(암환자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디스트레스 권리권고안 개발 공청회)에서 비약물개입 관리권고에서 MBSR프로그램이 성인 암환자의 우울, 불안 등 다양한 항목에서 A를 받았습니다.

한국MBSR연구소 (사업자등록번호:311-13-01122 대표: 안희영)                  

주소 서울시 서초구 효령로 26길 9-12, 봉황빌딩 3층          전화 02-525-1588          이메일  mbsr88@daum.net          계좌번호  국민은행 782701-04-114440 안희영(한국MBSR연구소)